공부의 봄

3학기에는 나다움 지도를 그려봅니다. 

본격적으로 나 자신을 알아가고 나다움을 회복하고 새로운 직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즐거운 상상도 해봅니다.


3학기 공부의 꽃은 바로 공부프로젝트입니다.

공부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해서 자료조사를 하고 공부 계획을 세운 후에 하나의 결과물로 완성하는 멋진 경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1, 2학기 동안 단단하게 다져온 읽기 실력으로 이제 어려운 책 읽기에 도전합니다. 어려운 책 읽는 법을 배우고 실전에 적용하면서 읽기 수준이 크게 향상됨을 느끼게 됩니다. 

4쪽 글쓰기 훈련을 반복하면서 이제는 제법 길게 생각을 이은 후 글쓰기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여러 사례를 추가하여 완성도 높게 글을 완성하는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3학기에서는 진정한 나로 홀로서기 후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관계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집단지성의 힘, 모둠 운영법, 공감과 환대의 관계학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기쁨, 그리고 이타성을 몸 가까이 붙이게 될 것입니다.


독서와 글쓰기

독서와 글쓰기에서는 선정한 책을 함께 읽고 관련된 글을 써 가면서 깊이 읽기와 글쓰기 훈련을 합니다.


3학기 동안 우리가 함께 읽을 책은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와 장하준의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입니다. 


『소유냐 존재냐』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상가인 에리히 프롬이 남긴 최고의 명저로서 우리에게 ‘소유하는 삶을 살 것인가, 존재하는 삶을 살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나다움을 어떻게 찾아갈 것인가에 대해 지적으로 풍성한 답을 해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이도가 높은 책이라서 ‘어려운 책 읽기’ 연습에 적절할 것입니다.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첫 강의는 이 책의 전반부, 시민 경제주체론(프롤로그, 에필로그)와 세계경제사, 경제학파들의 기본 입장을 알아듣기 쉽게 강의할 겁니다. 이어진 강의에서는 우리의 삶과 연관된 핵심 경제 현상들에 대한 이해 방법을 정리해서 강의합니다.


각 책을 읽고 나서 줌(zoom)에서 말하기 발표회를 1회씩 가집니다.

(총2회)

공부의 봄

3학기에는 나다움 지도를 그려봅니다. 

본격적으로 나 자신을 알아가고 나다움을 회복하고 새로운 직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즐거운 상상도 해봅니다.


3학기 공부의 꽃은 바로 공부프로젝트입니다.

공부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해서 자료조사를 하고 공부 계획을 세운 후에 하나의 결과물로 완성하는 멋진 경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1, 2학기 동안 단단하게 다져온 읽기 실력으로 이제 어려운 책 읽기에 도전합니다. 어려운 책 읽는 법을 배우고 실전에 적용하면서 읽기 수준이 크게 향상됨을 느끼게 됩니다. 

4쪽 글쓰기 훈련을 반복하면서 이제는 제법 길게 생각을 이은 후 글쓰기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여러 사례를 추가하여 완성도 높게 글을 완성하는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3학기에서는 진정한 나로 홀로서기 후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관계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집단지성의 힘, 모둠 운영법, 공감과 환대의 관계학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기쁨, 그리고 이타성을 몸 가까이 붙이게 될 것입니다.


독서와 글쓰기

독서와 글쓰기에서는 선정한 책을 함께 읽고 관련된 글을 써 가면서 깊이 읽기와 글쓰기 훈련을 합니다.


3학기 동안 우리가 함께 읽을 책은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와 장하준의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입니다. 


『소유냐 존재냐』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상가인 에리히 프롬이 남긴 최고의 명저로서 우리에게 ‘소유하는 삶을 살 것인가, 존재하는 삶을 살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나다움을 어떻게 찾아갈 것인가에 대해 지적으로 풍성한 답을 해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이도가 높은 책이라서 ‘어려운 책 읽기’ 연습에 적절할 것입니다.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첫 강의는 이 책의 전반부, 시민 경제주체론(프롤로그, 에필로그)와 세계경제사, 경제학파들의 기본 입장을 알아듣기 쉽게 강의할 겁니다. 이어진 강의에서는 우리의 삶과 연관된 핵심 경제 현상들에 대한 이해 방법을 정리해서 강의합니다.


각 책을 읽고 나서 줌(zoom)에서 말하기 발표회를 1회씩 가집니다. (총2회)

전체 강의 목록과 상세 정보

매력적인 100가지 일


나다운 삶과 일의 관계

  • 나다운 삶, 인생의 꿈의 추상성, 그리고 그 의미
  • 추상성의 구체화 방법
  • 일, 과제, 행위로 구체화


일의 세 가지 종류

  • 생존으로서의 일
  • 목적으로서의 일
  • 천직으로서의 일


나다움의 문제상황

  • 나 답지 못한 삶
  • 갭을 메우는 여러 방법들


나다움 지도 그리기


매력적인 100가지 일

  • 세상을 바꾸는 천개의 직업, 유망 이색 직업
  • 워크넷 사이트 이용법


* 리포트 : 나다움 지도 그리기 (만능카드에)

집단지성


조언과 집단지성의 차이

  • 일방성, 쌍방향성
  • 다이얼로그의 신비
  • 집단지성은 여러 사람의 생각이 덧대어져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힘


알맹상점의 사례


집단지성의 철학적 배경

  • 이데아, 절대이성론과 변화생성론
  • 싱귤래러티와 멀티플리서티


피에르 레비의 집단지성론


과제 공유의 영토와 문화 공유의 영토

  • 과제공유의 영토는 여러분들이, 공부과정 + 이룸 네트워크에서 집단지성 발휘
  • 목공방의 예


단지성 발휘의 방법들

  • 금기 사항 2가지
  • 권장 사항 3가지
  • 카페 구조 활용, 경쟁사회 속에서도 시도와 반복으로 집단지성 영토 가능

모둠 운영법


커뮤니티와 커뮤니케이션 알기 쉬운 기초이론

  • 고전적 커뮤니티와 현대적 커뮤니티
  • 관심 공동체와 실행 공동체
  • 일상적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목적 지향 커뮤니케이션
  • 마음과 말과 문서


모둠 운영의 ABC

  • 자유로운 과제 제안과 선택적 참여
  • 과제목적 및 운영룰의 자발적 형성
  • 모둠 간사 정하기와 역할 배분
  • 집단지성 모으기 방법
  • 333 정리와 공유
  • 모둠 공동 실행 계획 세우기
  • 비전보드식 평가회의와 새 전략 수립


모둠 운영 기록화 기법

  • 중간 산출의 설계
  • 기록화 기획
  • 결과물, 콘텐츠 중심의 기록화 기법


영토 되기

일상과 대화 기록법


과거의 현재화, 그리고 장기기억

  • 지난 것들 내게 남아 있나?
  • 과거의 이미지, 내용의 현재화야말로 자기 성장의 핵심
  • 장기기억 누적 / 아이디어


이미지 기억과 내용(서사) 기억

  • 기록법의 본질 이해와 이미지, 서사의 차이
  • 이미지 기억의 효용
  • 내용 기억의 효용
  • 복합 발현의 메커니즘


일상기록이란?

  • 왜? 무슨 효용?
  • 리스트형 기록화 기법과 추가사항
  • 이미지 연상과 발상의 재기록화
  • 일상 생활 기록화와 일(업무) 기록화


화기록이란?

  • 내용 기억 강화의 최강 무기
  • 기자 따라하기
  • 순간 키워드, 내말의 핵심 키워드
  • 나의 논리와 재기록화


* 레포트 : 3일 대화 기록 만능노트 + 대화노트 작성

수도자에게 배우는 지혜


가치관

  • 일상에서 발현되는 핵심 관념. 행위의 뒷편
  • 세부 가치관의 종류 나열해보기


자기 발견과 놓아줌

  • 가치관 발견 / 부정 제거
  • 자신에 대한 구체적 평가들 / 용서
  • 두려움 찾기 / 집착 극복
  • 여행자로서의 초연함
  • 할 일 / 되고 싶은 일 크로스 체크


내면에서 시작되는 실행

  • 소명
  • 능력
  • 마음, 연민, 이타성
  • 몸으로 느껴지는 것들, 이것의 조합으로서의 직업, 봉사
  • 살아 있는 느낌과 몰입, 안정감. 다르마적 행위의 지속


아름다움과 의미로 채우기

  • 감사 : 아침 감사, 식사감사, 사안감사, 사람감사
  • 계약적 신뢰, 상호적 신뢰, 순수 신뢰
  • 호흡과 명상 + 수도자적 삶








두뇌의 쉼과 몰입


황농문 교수의 몰입

  • 힘 빼기와 몰입
  • 쉼과 몰입
  • 몰입의 실제 실행 조건


스타일 체크

  • 정적, 동적 / 뇌사용, 뇌휴식 / 계획과 무계획
  • 나에게 맞는 두뇌의 쉼


쉼의 종류

  • 멈춤과 채움
  • 육체와 정신
  • 변화와 이동의 원리


쉼에서 얻는 뇌의 상태

  • 평온한 집중과 리듬 준비
  • 생각의 이음의 지속 상태 가능
  • 이음의 지속이 몰입 / 급격하고 강력한 집중과 다른 차원


몰입과 창조성

  • 쉼과 몰입의 반복 상태가 나다움의 최고조
  • 나다움의 행복감이 창조성의 토대

4쪽 쓰기 반복훈련


4쪽 쓰기는 글쓰기의 본령

  • 1쪽 쓰기, 2쪽 쓰기, 4쪽 쓰기의 의미 확인
  • 4쪽 쓰기의 필요충분조건 : 내 생각, 자료, 서사 / 오므리기와 펼치기의 기법


4쪽 쓰기 반복훈련법

  • 매일 20분 글쓰기 지속 (글 습관의 핵심)
  • 4쪽 쓰기는 훈련기간 중에는 적어도 1주일 1편
  • 얼개, 자료조사 2일 / 개조식 내용 구성 2일 / 초고 쓰기와 2번 고치기 2일
  • => 다음 단계는 3일내 완성, 다음 단계는 2일 완성


글쓰기 모임의 운영

  • 주제토론에 의한 내용 풍부화
  • 윤독 및 고쳐주기
  • 낭독과 리듬 찾기


3~5개 4쪽 글 구성 잡기 훈련

  • 예) 나의 홀로서기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 1. 뒤틀리고 뒤엉킨 일상 / 2. 홀로서기의 ABC / 3. 홀로서기 구조 만들기 / 4. 혼자 여행으로 매듭짓다 / 5. 홀로서기와 새로운 인간관계
  • 1~2개월 시간 설정 후 매주 1편씩 완료 / 1주일동안 2~3회 수정 후 탈고하기
  • 나의 공부프로젝트와 연계하여 훈련하는 법


글쓰기의 확장과 나다운 삶


* 레포트 : “아이캔유튜브대학과 나의 변화 성장” 4쪽 쓰기

진정한 나로 홀로서기


홀로서기의 본 뜻

  • 사르트르 존재와 무
  • 자아라는 나는 성찰할 때 있는 것
  • becoming의 과정 안에서 삶의 의미 형성되어 감


홀로인 나는 무(백지)에 자유로운 행위로서 의미를 써가는 존재


순수자유

  • 용기 있는 내면과의 직면
  • 절대적 자기 가치감 확보


나다움의 지도 그리기


혼자 외롭게 있는 것과 홀로서기의 차이

  • 외로움의 근본적 원인 : 근본적인 의외성과 두려움
  • 관계의 강도 재 셋팅, 쿨 트러스트


홀로서기의 세가지 조건


홀로서기 실전 체크 포인트

  • 혼자 있을 때 느낌, 함께일 때 느낌, 나를 알아가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진정한 나로 홀로서기란? 나를 알아가고, 나다운 나를 찾으며, 홀로 나다운 나를 실행하며, 관계로 확장해가는 것

경쟁심과 불안 떨치는 법


알랭 드 보통의 철학의 위안

  • 인정받지 못해 불안 / 욕구 충족 안되어 불안 / 운명적 사건으로 좌절하여 불안
  • 자신의 판단, 결정으로 고통 받고, 불안 / 나만 그렇다고 생각해 불안


아이 교육에서 경쟁 줄이기 노력 : 덴마크 사례


빅터 프랭클에게서 배운 것

  • 실존이란? 1) 존재 그 자체(있음), 2) 존재의 의미 (자신, 그리고 관계 속에 이미 있음) 3) 그 의미를 찾으려는 본성적 의지와 실천의 연속
  • 이타성과 자기 기쁨 발견의 변증법에서 의미 찾게 되는 경우 많아


불안 극복의 세가지 방법

  • 기초 역량 힘주기
  • 메타인지와 단계론 익숙하기
  • 일상의 불안에 대한 즉각적 대응


자기 긍정 10개 문장 써보기

어려운 책 읽어내는 방법


이해한다는 것의 본 뜻

  • 칸트의 물자체와 선험 인식
  • 아는 만큼 보인다 : 약간의 격차 좁히기의 반복 => 지적 성장의 실체


어려운 책 읽기 위한 기본 전제능력 세가지


어려운 책의 세가지 종류

  • 표현, 감정선, 내용의 섬세함 등으로 인해 어려운 책
  • 기본 개념, 이론 등을 기반에 깔고 써서 읽기 어려운 책
  • 본래 난삽하거나, 번역이 시원치 않거, 나랑 결이 안 맞아서 어려운 책


뇌에 대한 고려

  • 뉴런의 연결망(시냅스)을 재편성
  • 모아 읽기 대상 도서의 목차 전체적으로 훓어보기
  • 관련 개설서를 거칠게 읽기나 배경지식 미리 찾아 훑어보기 등


어려운 책 읽는 방법 세가지

  • 자기화 맥락추정 읽기 방법
  • 선공부 후 읽기 방법
  • 기타 보조적 수단 활용 방법








논리적 말하기와 토론


관계적 대화와 토론의 차이 : 전자는 공감 / 후자는 논리


토론의 목적 3가지와 토론의 종류 : 논쟁적 토론, 제안적 토론, 학습적 토론


토론에 임하는 우리 자신의 기본 태도

  • 이해 어려움 전제하기
  • 받아들여 함께 만들어갈 준비하기
  • 담백한 말하기와 열정적 말하기의 배합


논리적 말하기란? 아리스토텔레스의 세 가지 방법론

  • 로고스(logos 화자의 이성)
  • 에토스(ethos 화자의 개성)
  • 파토스(pathos 화자의 감정)


논리의 기술

  • 대등관계(~라고 생각. ~연구에서 입증한 바 있습니다 / ~라고 생각. 에피소드한 예를 들 수 있습니다)
  • 대립관계(~는 그러합니다. 이에 비해 ~합니다 / 수치 등 활용)
  • 인과관계(~합니다. 따라서 ~라고 판단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 측면나열(측면에서 ~고, 측면에서 ~습니다. 종합하면 ~라고 판단 가능합니다)


토론 때 가끔 활용할 실천 Tip들


인생, 일상, 분야 질문 찾기 / 분류 구성하여 토론하기 추천

  • 반복 / 좀 무의미하더라도 토론 자주 해보기
  • 생각 수준 진전시키는데 큰 도움
  • 토크 : 토크 리더, 발표자, 토론자, 플로워 토론, 종합의 형식
  • ex) “아이캔 토크) 코로나 19와 정보 독점 문제”

공감과 환대의 관계학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재해석

  • 처세 관계학
  • 공감과 환대 관계학


공감 학습의 출발, 가족

  • 양육의 비밀
  • 안면 인식 세포와 공감 능력
  • 인간의 본능으로서의 공감


‘우리’의식과 공감의 차이


타고난 공감과 양육된 공감


공감 핵심 요소 형성의 다섯가지 단계

  • 울음에 민감한 아기 : 다른 아기의 울음소리를 듣고 따라 울기.
  • 자기중심 공감적 고통
  •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
  • 마음 헤아리기
  • 정신화(Mentalization)


공감 치유의 근거


사람, 장소, 환대

  • 도덕적 공동체 안의 성원
  • 사람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존재들
  • 환대란 타자에게 자리를 주는 행위. 사회 안에 그의 자리를 인정하는 행위


현대 사회의 환대

  • 신원을 묻지 않는 환대
  • 보답을 요구하지 않는 환대
  • 복수하지 않은 환대


왕은철, 환대예찬(타자 윤리의 서사), 2020, 현대문학

자기 역사 쓰기 방법


역사에 대한 이해

  • 변동 / 사건 / 주체
  • 나의 역사란?


나의 역사쓰기의 의미와 기본 자세

  • 자기 역사 쓰기는 나의 자취를 소개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독자 혹은 청자와 함께 살아가는 세상의 미래를 꿈꿀 수 있게
  • 자기승인과 타자승인


자기 역사 쓰기의 시작

  • auto(나, 스스로)-bios(삶)-graphein(쓰다) “내가 직접 나의 삶에 관해 쓴다”
  • 나의 연표 작성 / 나의 삶 분류, 분류 연표 작성 / 10대 사건 찾기
    => 자기 역사 개요 목차 짜기
    * 편년체와 기전체의 이해
    * 서사와 묘사의 차이 이해


한뼘 자전 소설 쓰기 형식의 학습

  • 주제, 구성(인물, 사건, 배경), 문체
  • 관조의 힘


나의 아카이브 모으기

  • 사진, 일기에서 시작
  • 편년에 배치하고 추가 수집, 구술


기억과 기록의 편집

  • 333 개요 작성
  • 초초고와 사진 삽입
  • 인간관계, 에피소드 정리 삽입


개조식 20쪽 쓰기의 비법


자기 역사쓰기의 확장적 의미

  • 거대한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써 연결고리(기억)를 남기기
  • 인생의 전반전을 마무리하는 전환점에서 오롯이 자신을 위한 글쓰기. 과거를 돌아봄과 동시에 미래를 조망하기
  • 기억은 무의식에 남아 우리의 삶을 지배. 무의식에서 꺼내어 기록하기(명시) -> 자기 존재의 확인

나다운 삶의 설계와 공부주제 설정


80까지 내가 할 일 찾기 반복

  • 의미 실천일과 취향 실천일의 선택
  • 주변과 토론하기
  • 상상도 그리기


미래 환경 분석

  • SWOT 추정 분석하고 전략 방향 세우기
  • 실천일, 취향일 보완
  • 단계전략 세우기


선공부 과제 설정

  • 공부과제 피라미드 그리기
  • 단기과제 자료조사
  • 파일럿 나의 인생공부 계획 수립


모둠 모으기

  • 함께 공부로 변형
  • 결과물 설계


소유나 존재냐 

에리히 프롬 저자(글) · 차경아 번역

까치 · 2020년 02월 03일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상가, 에리히 프롬이 남긴
최고의 명저 『 소유냐 존재냐 』 독점 계약판
소유하는 삶을 살 것인가, 존재하는 삶을 살 것인가

한 인간을 개체로 보느냐, 아니면 사회적 산물로 보느냐에 따라서 인간에 대한 관점은 크게 달라진다. 이 책의 저자 에리히 프롬은 “개인과 사회”라는 문제에 접근하면서, 개체로서의 본연의 인간을 그 출발점으로 삼는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소유”와 “존재”의 문제에 봉착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그런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줄 것이다.


2023년 5월 11일 목요일 저녁 8시 줌에 참여해주세요~

줌 참여 방법 : 줌 링크는 아이캔유튜브대학 단톡방과 개별 문자로 보내드리고, 공지 게시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 지금 우리를 위한 새로운 경제학 교과서

장하준 저자(글) · 김희정 번역

부키 · 2014년 07월 25일 (1쇄 2014년 07월 08일)


지금 우리는 경제학을 배워야 한다!

우리의 삶에서 '먹고 사는' 문제는 중요한 화두다. 이 먹고 사는데 필요한 '돈'은 당장 없을 경우, 삶은 그야말로 비참해진다. 이러한 돈은 '경제'를 통해 순환되는데, 우리는 정작 경제에 대해서는 잘 모를뿐더러 관심도 적다. 어려운 전문용어들도 이유겠지만, 세계 경제 위기가 내 월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피부로 와닿지 않기 때문이다. 경제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평범한 일반인들이 굳이 경제학을 배워야 할까?

2023년 6월 1일 목요일 저녁 8시 줌에 참여해주세요~

줌 참여 방법 : 줌 링크는 아이캔유튜브대학 단톡방과 개별 문자로 보내드리고, 공지 게시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